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도로 차선의 종류 운전 잘하는 방법

by 그때그아줌마 2023. 5. 23.
반응형

 

운전 잘하는 방법 초보운전자분들은 너무나 알고 싶지 않으신가요? 운전 잘하는 방법은 결단코 없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도로 차선의 종류만 완벽히 숙지하고 있어도 운전 잘한다는 소리를 들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면서 오늘은 도로 차선의 종류를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도로 차선의 종류

 

1. 색깔에 따른 도로 차선의 종류

 

도로 차선의 종류가 색깔에 따라 분류
도로 차선의 종류

 

현행 도로에는 4가지의 차선 색깔이 있습니다. 

 

1. 흰색 : 같은 방향으로 주행하는 차선입니다

 

2. 노란색 : 서로 반대 방향의 주행 차로를 구분 짓기 위한 차선입니다. 주로 중앙선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3. 파란색 : 버스전용차로. 이건 여러분들이 다들 잘 아실거라고 생각이 되네요.

 

4. 녹색, 분홍색 : 자동차전용도로, 고속도로에서 진행 방향을 알려주는 주행 유도선입니다. 고속도로 다닐 때나 외곽순환도로 등지에서 많이 보셨을 거예요. 주로 반대방향으로 가는 통로가 두 갈래로 나뉠 때 운전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미리 유도선을 멀리서부터 칠해놓고 사고를 방지하고 있습니다. 

 

 

 

실선과  점선에 따른 도로 차선의 종류

 

 

도로 차선의 종류를 구분하는 가장 첫번째 방법은 역시 실선과 점 섬이죠. 

 

실선과 복선에 따른 도로 차선의 종류

 

 

1. 흰색 실선 : 차선 변경 금지
2. 흰색 점선 : 차선 변경 가능
3. 흰색 복선 : 점선 -> 실선 방향만 차선 변경 가능
4. 흰색 이중 실선 : 차선 변경 절대 금지

 

흰색 이중 실선 같은 경우는 도로의 중앙선을 생각하면 쉬울 것 같네요.

 

노란색 실선과 흰색 점선의 도로 차선의 차이

 

이렇게 말이죠. 이건 다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참 아이러니하게도 말이죠. 얼마 전 맞은편 반대차로에서 어떤 운전자분이 너무도 당당하게 중앙선을 침범해서 좌회전 깜빡이를 켜고 서있더라고요. 제가 진행하던 방향의 운전자들이 모두 빵빵 거리고 난리도 아니었습니다. 

 

이 글을 작성하는 계기도 됐네요. 

 

 

 

특수 차선 

 

특수 차선 종류

 

특수 차선은 일반적인 흰색, 주황색이 아닌 파란색과 지그재그로 이루어진 선 등이 있을 수 있는데요. 유턴표시는 여러분들도 기본적으로 알고 계신 거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파란색 실선, 점선은 아실 거라 생각되고요. 

 

청색 복선은 우리가 위에서 본 복선 의미는 점선에서 실선쪽으로 차선변경이 가능하다는 의미니까 버스가 주어진 경로를 이동하려면 버스차선에서 일반도로로 와야 되는 경우에 사용되는 차선이겠지요. 도로주행 중 이 표시를 본다면 우리는 "버스가 차선변경을 할 수 있겠구나"하고 예상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주차 차선에 따른 주차가능 여부

 

도로 차선에 따른 주차 가능 여부

1가구 2 자동차 정도로 생각될 정도로 우리나라의 각 가정 자동차 보유수가 많아졌습니다. 우리 아파트에도 한가정에 4대가 등록되어 있는 세대도 있으니까요. 그럼으로써 주차난이 해결되지 못하고 있는데요, 빌라나 상가 밀집지역에서도 주차난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가끔 도로에다 주차해서 주차과태료를 내신 적 없으신가요?

그렇다면 위의 사진을 보고 상황에 맞게 주차를 잘하시면 과태료를 내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저 역시 오늘 도로 차선의 종류를 공부하면서 처음 알게 된 정보인데요. 

 

도로 가장자리의 노란색 실선은 주차가 탄력적 허용이 된다고 하니 잘 알아두게 된다면 주차를 한결 편하게 할 수 있을 거 같네요. 

 

 

도로 차선의 종류에 대해서 공부해봤는데요. 어떤가요? 저도 몰랐던 정보를 여러분들께 알려드리면서 꽤 쓸모 있는 지식이었다.라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안전운전과 행복을 빌겠습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조회 홈페이지 납부방법

고속도로 통행료를 내지 못하고 지나쳐온 경험 다들 있으시죠? 고속도로 통행권을 종이로 발권하던 시절 도착지에 들어서서 통행권을 잃어버린 사실을 깨닫고 꽤나 당황했던 경험이 있는데요.

1.knowledgedep.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