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무상증자란

by 그때그아줌마 2023. 6. 27.
반응형

 

무상증자 = 기업의 잉여금과 자본이 많다는 의미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주가 상승의 호재로 

 

무상증자란

 

무상증자는 회사의 자본금을 늘리기 위해 주식 발행 또는 수권자본금을 증액하는 것으로, 주식에 대한 지불 요구 없이 주주나 다른 당사자에게 신주를 무료로 발행합니다. 이렇게 발행한 주식은 회사의 자산 크기 자체는 변화가 없으며, 유통 주식 수만 증가합니다. 전체 시가총액이나 자본금 변화는 없지만, 기업의 재무 구조양호하다는 증거로 인식되어 투자자들이 호재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얼마 전 무상증자 소식으로 기업의 주가가 상승한 사례가 있습니다. 

 

무상증자 기사 타이틀(6월 27일 기준)

 

무상증자 실시 이유

 

무상증자를 실시하는 이유는 가장 크게는 회사의 주가 관리를 위해서입니다. 무상증자를 통해 보유 주식 수가 늘어나게 되는 주주들은 당연히 좋게 생각하므로 해당 기업의 주가는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상증자를 한다는 것은 회사 내부에 잉여금이 많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져 해당 기업의 재무 구조가 건전하다는 신호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무상증자 투기 이용 가능

 

하지만 무상증자가 항상 주가 상승을 가져오는 것은 아닙니다. 일부 소규모 기업에서는 무상증자를 투기 목적으로 악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상증자를 발표하기 전에 주식을 미리 매수해 놓은 뒤, 증자 발표 직후 주가 상승분만큼 매매 차익을 챙기는 수법이 있을 뿐만 아니라 작전 세력도 주가 하락 국면에서 투자자들의 기대 심리를 악용해 무상증자 설을 퍼뜨려 특정 종목의 주가를 띄우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무상증자가 항상 주가 상승을 가져오지는 않으며, 재무상태가 건전한 기업이 무상증자를 실시한다는 것은 통념일 뿐이므로 기업의 재무제표 분석이 주식 투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임을 인식해야 합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DART 기업 증자소식 먼저 접하고 수익 극대화시키기

▶유상증자란, 유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

 

 

 

반응형

댓글